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모아보기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경쟁 거래소 FTX 인수포기에 따른 코인시장 폭락

by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2022. 11. 11.
728x90

안녕하세요!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오늘의 경제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바이낸스, FTX 인수 포기에 따른 코인 시장 대폭락 "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1. 뉴스 요약 -  ''FTX 인수 무산' 가상화폐 대폭락... 비트코인 1만 6천 달러 붕괴(종합)'을 요약해드립니다.

2. 뉴스에 없는 자료 - 'FTX 위기의 시작'을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3. 내 돈과 연관 짓기 - '모든 경제활동의 뿌리, 신용'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경제뉴스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1. 뉴스 요약

 

'FTX 인수 무산' 가상화폐 대폭락…비트코인 1만6천달러 붕괴(종합)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9일(현지시간) 유동성 위기에 봉착한 경쟁업체 FTX를 인수하...

www.yna.co.kr

  •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FTX를 인수하지 않기로 하면서 코인 시장이 이틀 연속으로 크게 폭락했다.
  • 이는 FTX와 바이낸스가 투자의향서(LOI)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생긴 일로 바이낸스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 규제당국이 FTX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을 참고해 인수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FTX의 고객들이 자금 인출을 요구하는 '뱅크런'에 직면하면서 유동성 부족에 처하게 되면서 거래소 파산에서 멈추지 않고 가상화 폐 산업 전반의 신용에 타격이 가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728x90

 

2. 뉴스에 없는 경제자료

FTX 위기의 시작

 

오늘의 뉴스는 FTX와 바이낸스라는 회사가 얽히고 얽혀있는 사건의 결과로 코인 시장의 폭락이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찬클하우스가 천천히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주인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인공은 FTX라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창립한 뱅크먼 프리드(Sam Bankman-Fried, 이하 샘)입니다.

샘 뱅크먼 프리드 / 출처 - ZDNET Korea

샘은 세계 3위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를 창업하고 운영하는 회장입니다.

샘은 FTX를 창업하기 전에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라는 암호화폐 투자 회사를 설립해 많은 수익을 얻고 있었죠

출처 - 알라메다 리서치(구글링으로 이미지 검색)

 

사건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지난 7일 코인데스크(CoinDesk)라는 암호화폐 전문 언론사에서 알라메다 리서치의 포트폴리오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알라메다 리서치가 다양한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고 FTX의 자체 발행 암호화폐인 FTT를 주요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죠

출처 - 코인데스크

요약하자면 암호화폐 FTT는 거래소 FTX에서 자체발행한 암호화폐인데 내부거래로 부정한 이득을 얻어 암호화폐 FTT와 거래소 FTX에 대한 신용이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쉽게 그나마 친숙한 주식을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A 회사를 창업한  '찬클하우스'가 창업하기 전에 B라는 투자회사를 설립했는데 A회사의 주식을 B 투자회사에서 많은 비중을 가지고 투자합니다.

 

이럴 때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A회사의 상황을 잘 아는 찬클하우스가 B 투자회사를 통해 이득을 볼 가능성이 생기는 문제점이 생깁니다.

A회사의 매출이 향상되기 전에 B 투자회사를 통해 주식을 미리 사두고 가격이 오르면 팔고 나오는 방식으로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회사의 경영진의 경우 투자를 하게 되면 반드시 공시를 해야 하는 의무가 생기는데 공시의 의무가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아직 없어서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이죠

 

이런 내부거래의 문제를 안고 있는 샘에게 치명상을 입힌 것이 경쟁사 '바이낸스'의 CEO '창펑 자오(이하 자오)'의 트윗이었습니다.

자오가 보유 중인 FTT 코인을 전량 판매하겠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리자 거래소 FTX에 대한 신용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출처 - 자오 트위터

 

거래소에 대한 고객들의 신용이 떨어지자 거래소 FTX에 있던 돈을 인출해달라고 사람들이 몰려드는 '뱅크런'이 벌어지게 되었고 가지고 있던 현금이 부족해진 거래소 FTX에 위기가 오게 된 것이죠

 

현금이 부족해진 거래소 FTX에게 업계 1위 거래소 바이낸스가 투자하겠다는 의향서를 체결했으나 하루 만에 무산되면서 거래소 FTX의 파산설을 필두로 암호화폐시장 전체가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3. 내 돈과 연관 짓기

모든 경제활동의 뿌리, 신용

 

이번 코인 시장의 폭락에서 우리는 어떤 것을 내 돈과 연관 지을 수 있을까요?

 

이번 뉴스를 보면서 저는 '레고랜드 발 채권시장 폭락'이 생각났습니다.

 

레고랜드가 터트리고 흥국생명 기름 붓고…속 타는 채권시장 - 머니투데이

건설업과 금융업에서 돈은 "피" 역할을 한다. 일부 시행사, 건설사, 금융사에서 그 "피"가 돌지 않고 있다. 돈이 흐르지 않으면 심장...

news.mt.co.kr

 

왜 레고랜드에 채무를 강원도에서 갚지 않는다는 것이 채권시장이 폭락하고 자금이 유동적으로 돌지 않게 된 것일까요?

왜 3위밖에 되지 않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에서 생긴 일이 암호화폐시장이 폭락하게 만들었을까요?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든 경제활동은 '신용'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중고품을 팔려고 당근마켓에 물건을 올렸습니다. 거래를 하겠다는 사람이 생겨서 이야기하는데 물건을 먼저 택배로 보내서 확인하고 나면 돈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자 이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한 번도 본적 없는 사람을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나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신용이 있다면 쉽게 거래가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신용이 없어지게 된다면 물건을 먼저 보내달라는 말에 경계심부터 생기게 됩니다.

 

다시 시선을 더 넓게 해서 채권시장과 암호화폐시장은 왜 폭락하게 되었을까요?

바로 신용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레고랜드의 돈을 가장 신용할 수 있는 지자체인 강원도에서 갚아줄 수 없다고 하니 사람들은 그 누구도 신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계 3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가 내부거래로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있다고 하니 마찬가지로 신용할 수 없게 된 것이죠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내 돈을 지키기 위해서 가장 신용할 수 있는 곳을 고르고 골라보세요

신용할 수 있는 곳을 고르는 데이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주식에서는 유동자산 대비 유동부채 비율(유동부채/유동자산), 현금흐름표 등 다양한 지표가 있을 테고 부동산에서는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해서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인하고 신용되기 시작할때 투자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다시 이야기하지만 모든 경제활동의 뿌리는 신용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신용할 수 있는 투자처를 찾아 내 돈을 안전하게 증식시켜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D

 

경제뉴스에 있는 자료들을 한눈에

내일도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다양한 자료를 모아 올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