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모아보기

한화, 글로벌 톱 10 방산업체가 되기위해 대우조선해양 인수결정

by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2022. 9. 27.
728x90

안녕하세요!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오늘의 경제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한화, 글로벌 방산업체로 성장하기 위한 도약 준비 "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1. 뉴스 요약 -  ' '한국형 록히드마틴' 꿈꾸는 한화, 글로벌 톱 10 방산 정조준 [대우조선, 한화에 팔린다]'를 요약해드립니다.

2. 뉴스에 없는 자료 - '한화의 방위산업'을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3. 내 돈과 연관 짓기 - '방위산업 관련 뉴스와 내 돈 연관 짓기'을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오늘의 경제뉴스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1. 뉴스 요약

 

‘한국형 록히드마틴’ 꿈꾸는 한화, 글로벌 톱10 방산 정조준 [대우조선, 한화에 팔린다]

한화그룹이 14년 만에 대우조선해양 인수예정자로 선정됐다. 한화는 '육해공 통합 방산시스템'을 바탕으로 오는 2030년 글로벌 톱10 방산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한화는 사업구

n.news.naver.com

  • 한화그룹은 '육해공 통합 방산시스템'을 바탕으로 2030년 글로벌 톱 10 방산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 인수하기로 했다.
  • 인수 방식은 대우조선과의 2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 지분 49.3%를 인수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경쟁입찰과 실사, 해지 등에 관해 협력하기로 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
  • 이번 인수를 통해 한화는 방위산업을 미래산업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2030년까지 글로벌 톱 10 방산기업으로 성장하고 한국형 록히트마틴으로 거듭난다고 밝혔다.

 


 

2. 뉴스에 없는 경제자료

한화의 방위산업

 

오늘 뉴스에 나온 것처럼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해서 육군, 해군, 공군을 모두 아우르는 한국형 록히드마틴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한화에서는 어떤 제품을 만들고 경쟁력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표적인 육군 쪽 제품한화디펜스에서 생산하고 있는 'K-9 자주포'와 'K10 탄약운반장갑차' 그리고 '레드백'입니다.

K-9 자주포(좌), K10탄약운반차(중앙), 레드백(우) / 출처 - 한화디펜스 홈페이지

 

K-9 자주포와 K10 탄약운반차는 잘 아시는 것처럼 한국에서 생산하는 대표적인 무기이자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무기입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수입도 많이 되고 있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폴란드 잭팟 터졌다’ 한화디펜스, 3조원 규모 K9 자주포 수출

‘폴란드 잭팟 터졌다’ 한화디펜스, 3조원 규모 K9 자주포 수출, 안옥희 기자, 한화디펜스

magazine.hankyung.com

 

[이슈] 한화디펜스, 또 ‘축포’...이집트에 2조 규모 ‘K9 자주포’ 수출 - 팍스경제TV

연초부터 한화디펜스의 화력이 뜨겁습니다. 지난 달 아랍에미리트에 이어 이달 초 이집트에서 대형 무기체계 수출 계약을 잇달아 따낸 겁니다. 특히 지난 1일 이집트와 체결한 수출 계약은 2조

www.paxetv.com

 

올해에만 이집트와 폴란드에 수출이 확정됐고 폴란드를 시작으로 유럽시장에 수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주목해야 할 무기는 '레드백'이라고 불리는 보병 전투차량입니다.

'레드백'은 까다로운 조건을 내세운 호주군의 조건을 다 갖춰서 독일의 보병 전투차량과 함께 최종 후보에 올라있습니다.

호주군의 정식 차량으로 선정되면 엄청난 규모의 수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 "레드백 수출 긍정적 기대"… 폴란드 이어 호주·美·英서 잭팟 예고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가 호주, 영국, 미국 등지에 적극적인 수출 의지를 드러냈다. 2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방위산업전 2022(DX KOREA 2022)' 개회식 이후 기자와 만나

biz.newdaily.co.kr

 

공군 쪽 제품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제품인 가스터빈 엔진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는 T-50 고등훈련기 및 한국형 위성발사체 누리호 엔진 제작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T-50 고등훈련기(좌), 누리호(우) / 출처 - 한국항공우주

 

여기에 대우조선을 인수하게 되면 해군 쪽 제품도 생깁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해군에 3,000톤급 잠수함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육ㆍ해ㆍ공군 모두에게 납품을 하는 종합 방위산업체가 될 수 있는 것이죠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 출처 - 대우조선해양

 


 

3. 내 돈과 연관 짓기

방위산업 관련 뉴스와 내 돈 연관 짓기

 

위에 공유해드린 '폴란드 잭팟 터졌다 한화디펜스, 3조 원 규모 K9 자주포 수출'기사를 보면

'한화디펜스는 8월 26일 폴란드 모롱크시 소재 기계화부대에서 폴란드 정부와 K9 자주포, 155미리 탄약류 등을 공급하는 3조 2000억 원 규모의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저렇게 큰 금액을 일시불로 지급한다기보다 여러 해에 분납으로 지급합니다.

따라서 방위산업과 관련된 뉴스를 볼 때는 '계약 금액'과 함께 '납품일정'을 주로 봐야합니다.

 

그리고 계약은 잘했지만 실제로 납품이 이루어져야 대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납품일정 내에 '생산이 가능한지 여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납품기일을 맞추기 위해 이런 뉴스가 나오는 것이죠

 

“국내 배치 예정이던 K2전차·K-9자주포, 폴란드 수출로 변경”

최근 우리 방산기업들이 폴란드와 대규모 무기 수출계약을 맺은 가운데, 국내 배치 예정이던 K2 전차와 K-...

news.kbs.co.kr

 

방위산업의 특성상 생산능력은 국가기밀에 해당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뉴스를 보면서 실제 납품이 가능한지 여부, 어떻게 할 것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를 할 때는 긍정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부정적인 시선에서도 한 번쯤은 봐야 합니다.

국내 방산업체들의 해외 수출이 잘 되고 있지만 납품기한을 못 맞추는 것도 생각하고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보수적으로 투자해야 내 돈을 보다 안전하게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자료를 뉴스비서가 모아 오겠습니다.

한 번씩 읽으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방법을 저와 함께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경제뉴스에 있는 자료들을 한눈에

내일도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다양한 자료를 모아 올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