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모아보기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 소주도 고급소주 선호한다.

by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2022. 9. 15.
728x90

안녕하세요!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오늘의 경제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고급소주로 분류되는 증류식 소주 선호현상"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1. 뉴스 요약 - '취향 고급화로 증류식 소주 선호... "희석식 보다 6배 비싸도 사요"'을 요약해드립니다.
2. 뉴스에 없는 자료 - '주류 소비패턴의 변화'에 대한 자료를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3. 내 돈과 연관 짓기 - 'MZ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오늘의 경제뉴스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1. 뉴스 요약

취향 고급화로 증류식 소주 선호…"희석식보다 6배 비싸도 사요"

프리미엄 소주 전성시대 100% 원주쌀로 증류하는 박재범 소주 혼술로 인기 '포켓몬빵'만큼 구하기 힘들어 편의점 재고 알림 앱도 나와 증류주 시장 올 2배 급성장 일품진로 한정판 40만원 거래 화

n.news.naver.com

  • 최근 반값 치킨으로 대변되는 가성비 소비와 대조되는 프리미엄 소주인 '증류식 소주'시장 급성장하고 있다.
  • '참이슬', '처음처럼'으로 대변되는 희석식 소주에 비해 6배 이상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원소주', '화요', '일품진로'의 판매량이 성장하고 있다.
  • 이런 현상이 일어난 이유는 희석식 소주를 마시며 취하기 위해 마시는 것이 아닌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해 희석식 소주를 선택하는 주류문화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체험하고 소비하는 것을 SNS에 올려 인증하는 '체험 소비'의 소비패턴으로 변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2. 뉴스에 없는 경제자료

주류 소비패턴의 변화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어제 올려드린 오리온 제품 가격의 인상도 코로나 팬데믹으로 원재료ㆍ에너지 가격이 올라간 것이라고 했습니다.
오리온 제품 가격 인상에 대해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보시면 됩니다.

오리온, 9년만에 가격인상 결정

안녕하세요!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가 오늘의 경제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가공식품 가격 줄줄이 인상"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1. 뉴스 요약 - '추석 연휴 끝나자... 신라면

nakle77.tistory.com


주류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전부터 변화는 있었지만 2020년 코로나 이후로 변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제작한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를 중심으로 주류 소비패턴의 변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전통주 소비형태, 그중에서도 '전통주 음용 장소 비중'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출처 -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


2020년을 시작으로 업소에서 마시는 비중이 줄어들고 가정에서 마시는 비중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회식이나 모임이 금지되면서 업소의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


연령대별로 봤을 때 20대가 비교적 업소에서 주류를 소비하는 비중이 40%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남성에 비해 여성이 가정에서 소비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최근에 음용한 전통주'에서도 변화가 눈에 들어옵니다.

출처 -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


2020년 이후로 큰 변화가 있는 것으로는 막걸리와 증류식 소주입니다.
두 주류의 변화는 MZ세대가 이런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변화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뉴스를 공유해 드립니다.

MZ세대의 주류 소비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씩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SC] 막걸리는 중년 남성의 술? 이제는 MZ세대도 즐긴다

젊어진 막걸리막걸리 배우려는 2030 급증…수업 대기만 1년 이상인터넷 판매 가능한데다 진입비용 낮아 창업 러시SNS 통해 젊은 양조자-소비자 소통하며 팬덤 형성

www.hani.co.kr

1만4900원짜리 소주에 새벽 6시부터 오픈런…대체 무슨 맛이길래

박재범 소주 `원소주` 인기 이달 말부터 온라인 판매

www.mk.co.kr


다음으로는 '음용 비중 증가 예상 주종'의 변화입니다.
앞으로 어떤 주류를 음용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음용 비중 증가 예상 주종'을 보면 2022년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봤을 때 '희석식 소주', '수입 와인류'는 감소했고 '막걸리', '리큐르주', '증류식 소주'는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


이런 전통주들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친 광고는 인터넷 포털과 SNS가 각각 1순위와 2순위로 나타났습니다.
20대를 중심으로 SNS를 통해 추천받은 술을 구매할 때 영향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
출처 -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 보고서


오늘의 뉴스에서 나온 것처럼 SNS에 구매하는 과정과 구매후기를 인증하는 체험 소비의 형태를 통해 확산되는 것이죠
이런 SNS를 통해 영향을 받는 것은 20대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인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자세한 '2021년 주류시장 트렌드'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확인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 주류 시장 트렌드보고서.pdf
16.19MB

3. 내 돈과 연관 짓기

MZ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

앞의 내용을 읽으면서 20대를 중심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겁니다.
사실 이런 트렌드라는 것은 바로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
나와 비슷한 세대나 사람들의 트렌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상황에서 다른 세대나 사람들의 트렌드까지 아는 것은 힘들죠

그렇다면 MZ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의 뉴스와 시기에 따라 나오는 뉴스로 소비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정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나 메일링 서비스입니다.
이는 MZ세대 중 20대의 트렌드를 파악해 소비패턴의 변화를 예측해서 내 돈과 연관 짓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 돈과 연관 짓기에서는 20대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와 메일링 서비스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알려드릴 사이트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국내 최초·유일의 20대 타깃 전문 연구기관

www.20slab.org



Z세대로 대표되는 20대의 트렌드와 각종 연구자료, 칼럼을 제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중에서 추천해드리는 자료는 매년 말에 나오는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키워드입니다.
2022년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출처 -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다음은 '캐릿(Careet)'입니다.

캐릿은 대학내일에서 만든 트렌드와 마케팅 방법을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MZ세대가 지금 열광하고 있는 트렌드와 실제 사용 경험담, 그리고 마케팅 방법까지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캐릿 Careet

트렌드를 읽는 가장 빠른 방법

www.careet.net


캐릿은 멤버십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매주 화요일 한 주간의 MZ세대의 트렌드를 모아서 보내줍니다.
보내주는 뉴스레터에서는 콘텐츠는 뉴스레터를 보내주는 화요일 하루 동안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릿의 콘텐츠, 출처 - 캐릿 홈페이지


캐릿의 콘텐츠는 MZ세대에서 하는 일에 대한 설명, 실제 사용한 MZ세대의 후기, 에디터 코멘트 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중에서 실제 사용한 MZ세대의 후기를 읽다 보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출처 - 캐릿 홈페이지, 'Z세대 픽 캐릭터 도구리가 또 일냈다! 이주의 떡상템 5' 콘텐츠 중 일부

경제뉴스에 있는 자료들을 한눈에

내일도 당신의 뉴스비서 찬클하우스
다양한 자료를 모아 올게요

728x90

댓글